본문 바로가기

Review/도서 리뷰

낙서부터 퇴고까지

 

평소 작법에 대해 관심이 많은 편이다. 블로깅하는 웬만한 사람들은 다 그러할 것이다.

글쓰기 추천 서적을 검색하다 우연히 모 블로그에서 알게된 아주 근사한 책이다.

종이책은 pod로 주문판매되고 있고 소장할 가치가 충분하지만, 우선 e북으로 가볍게 보고자 구매했다. 

이미 리뷰한 블로거들도 몇 있는듯 하다.

작법을 어떤식으로 연마해야 하는지 그 방법들이 다양하고 상세하게 나와있다.

작가이면서 글쓰기 강사인 저자가 오랜 세월 동안 여러 시행착오를 걸쳐 모아 온 노하우의 결정판인 듯하다.

방법들만 해도 100가지가 넘는데 그중에 글쓰기에 앞선 기초훈련 격인 9가지의 방법들을 소개해본다.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몸을 덥히듯 글쓰기에도 워밍업이 필요하고, 운동을 시작한 후에 몸을 식히듯 글쓰기에도 쿨링 다운이 필요하다고 저자는 밝히고 있다. 심리적 장애를 안고 글을 쓰면, 슬럼프에 빠지기 쉽고 빠진 후 헤어나기 어렵다고 저자는 덧붙인다.

 

1-1. 브레인 다운로드 ( 15분이 적당 )

생각나는 대로 글쓰기

> 이론, 격식, 미사여구에 얽매이지 않고 무언가를 거침없이 쓸 줄 아는 게 중요. 아무에게도 보여주지 않는 자유로운 글쓰기. 욕이 떠오르면 욕을 쓰고, 소음이 거슬리면 거슬린다 쓰고 다른 생각이 끼어들면 지체 없이 적고 아무 생각도 안 들면 아무 생각이 나지 않는다고 적는다.

* 실천 예시)

방안이 고요하다. 뱃속이 아린다. 방귀가 나오려 한다. 뿡! 내일은 뭐할까 그러면서 눈을 질끈 감아본다. 눈이 부신다. 형광등을 꺼야겠다. 오늘 15킬로를 걸었더니 다리가 후들거렸는데 몇 시간이 지나고 보니 괜찮다. 파마를 할까. 머리가 제법 길다. 아무 생각이 들지 않는다. 그저 멍하다. 모니터 화면에 깜빡이는 커서만 응시하고 있다. 생각나는 대로 글을 쓰라했는데 생각을 의식적으로 만들어내고 있다. 그래서 피식 웃음이 나온다. 

 

1-2. 미끼 문장, 마인드 피싱

생각 낚시질

> 어떤 문장을 미끼로 삼아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생각. 장면, 관념, 소리, 감정, 감각 따위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 한 단락 정도로 정리 ex) 생각난다

* 실천 예시)

생각난다 - 대학 1학년 때 짝사랑하는 여학우 생일날 다이어리 선물로 주고 줄행랑치던 숫기 없던 때가 생각난다.

생각난다 - 음악모임에서 알게 된 친구에게 밤에 전화 걸어서 고백했는데 대차게 까였던 웃픈 기억이 생각난다.

생각난다 - 동네 친구들과 야구를 했는데 타자석에서 방망이 휘두르다가 배트를 그대로 던져 포수 하던 친구 눈가를 찢어버린 쓰라린 추억이 생각난다.

 

1-3. 구문 생성 훈련

글의 짜임새는 문체에 큰 영향

> 기성 작가의 글 단락을 떼어내 분석 후 패턴 답습 ex) ~하자 ~했다.

* 실천 예시)

그녀가 길고양이를 향해 쭈쭈 거리자, 고양이는 후다닥 골목 후미진 곳으로 자취를 감추었다.

내가 그녀에게 사랑한다고 말하자, 그녀가 어이없다는 표정을 지어 보였다.

 

1.4. 일기와 일상 스케치

글을 쓰고자 하는 욕구를 끌어올리기 좋음.

> 당장! 블로그부터 쓰기 시작하자.

> 저자가 권장하는 3가지 방법

- 몇 가지 테마 정해서 카테고리 나눠 쓰기

- 자연스러운 말투로 솔직하게 들려준다는 심정으로 쓰기

- 본인이 평소 생각할 때 사용하는 말투 그대로 사용하기

* 실천 예시)

교보문고 잠실점 가는 길

현관문을 열고 밖으로 나오니 제법 날씨가 따뜻하다. 길을 걷다 보니 벌써 반바지 입은 사람들이 일부 보인다. 저 멀리서 어떤 아저씨가 자전거에 강아지 목줄을 매고 다가온다. 강아지는 자전거 속도에 맞춰 헥헥거리며 힘들게 보조를 맞추고 있다. 저거 가혹행위 아닌가? 내 옆을 지나가는 강아지가 매우 측은해 보였다. 잠실역 8번 출구 앞 매점에는 복권을 사겠다고 사람들이 길게 줄 서있다. 인생 한방을 노리는 사람들, 그들의 열의가 대단해 보인다. 교보 맞은편 롯데리아에 들러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주문했다. 커피를 썩 좋아하진 않지만,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카페인의 효용때문이라도 한잔은 마실만 하다. 교보문고로 들어가려는데 어라? 내부 리뉴얼이라는 커다란 현수막이 입구를 가로막고 있다. 7월 2일까지 공사 중이란다. 당분간 주말에 교보문고 잠실점을 찾을 일은 없을 듯하다.

 

1-5. 자기 수준에 맞는 다양한 독서

쓰기보다 읽기에 더 많은 시간, 에너지 투자 바람직!

> 자기 수준에 맞는 독서, 다양하게 읽는다, 의심하고 고쳐가며 읽는다.

 

1-6. 체질개선을 위한 구상 연습

낱말(키워드), 문장, 사진 따위로 기본적인 흐름 만들기

> 3단계(서론, 본론, 결론), 4단계(기, 승, 전, 결), 5단계(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

ex1) 5단계 (발단: 딸의 가출, 전개: 주위 반응, 위기: 어려움 겪는 식구들, 절정: 찾음, 결말: 반전 암시)

ex2) 문장 엮어 흐름 만들기

< 2007년 서울예대 극작과 실기시험 >

- 그(그녀)와 함께 기차를 탔다.

- 사진관에 오래된 가족사진이 있다.

- 창문을 열고 어머니가 쳐다보았다.

- 결혼식장에 신랑 신부가 손을 잡고 나왔다.

- 밤은 어둡고 조용했다.

 

1-7. 창작 메모

> 몸(신체 각 부위), 마음(공포, 기쁨, 분노 등), 여러 장 소, 다양한 캐릭터

 

1-8. 일상 소묘

> 자주 반복된다고 생각해온 일상을 이용하여 관찰력, 감수성을 발휘한 섬세한 글쓰기

ex) 지하철 합정역에 내릴 때의 정황

 

1-9. 감수성 훈련

> 몸이 닿는 부분에 둔감한 사람이 마음에 닿는 자극에 예민하기란 어려운 일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많은 방법들 중 몇 가지를 앞으로 차근차근 실천해볼 예정이다.

저자는 책을 구매했다면 2년 동안 품고 부지런히 단련해보라고 한다. 훌륭한 책이라고 단언하고 싶다.^^

 

'Review > 도서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는 행복해질 수 있을까?  (0) 2020.06.01
낙서부터 퇴고까지  (0) 2020.04.26